KBS 한국어능력시험 77회 알아두면 좋은 점!! ( 절차,준비물,시험장소)

KBS 한국어능력시험 77회차 시험이 이제 한 달 정도 남았는데요-!

저도 이번 77회 시험에 참여하게 되어서 열심히 준비하는 중이거든요 ㅠㅠㅠ

오늘은 KBS 한국어능력시험에 대해서 낱낱이 파헤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~~

시험개요

‘KBS 한국어능력시험은 올바른 한국어 사용의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시험 입니다.’

홈페이지에 있는 시험개요에 적혀있는 글인데,, 올바른 한국어 사용 능력이라는 기준이 참 모호하지만(?)

수능을 준비하던 우리에겐 익숙한 언어영역 시험의 순화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.

저는 공부하면서 “엥? 요론 말이 있었어?!, 아.. 내가 쓰던 말이 잘못된 거였구나..” 하면서 배우고 있습니다…하하

응시대상

  • KBS 한국어능력시험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국민이라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습니다.
  • 단, 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증, 국내거소신고증, 영주증 중 한 가지를 소지하고 있어야 응시할 수 있습니다.
  • 장애인도 누구나 KBS한국어능력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‘장애인 응시 기준’을 마련하고 있습니다.

공식홈페이지에 나와있는 대상기준입니다.

국적을 가진 국민이라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는… 이제 초등학교에 진학하는 아이도 응시할 수 있다는….!?

아이의 한국어능력 증진을 위해 가족이 같이 준비해봐도 꽤 재밌을 거 같네요! (말이 쉽죠..?)

KBS한국어능력시험 자격증의 장점

KBS 한국어능력 자격증은 국가공인자격증으로 다른 자격증시험에 비해서

난이도가 그렇게 어렵지 않은 것에 비해 쓰임은 꽤 넓은 편으로

공무원, 군,경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승진 및 언론사 취직과 승진에 도움을 줄 수 있고,

청소년들의 경우 생활기록부에 기입할 수 있고,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언론사나 공기업을 준비하고 계시는데 아직 고민하고 있다면 저와 함께 77회 시험에 응시하는게 어떨까요?

쓰임에 있어서만 말씀을 드렸지만

+로 평소에 아무 생각없이 쓰던 잘못된 말을 바로잡고, 올바른 한국어를 배울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한 것 같아요.

한국에 들어와서 사는 외국인들도 취업이나 알바를 구할 때 꽤 유용한 자격증이 될 거 같으니 관심 있으신 외국인분들은 시험 준비 해보세요-!

응시절차

응시절차는 매우 간단합니다.

  1. 포털사이트에서 KBS한국어능력시험을 검색 후 들어가서 회원가입을 합니다. (링크 첨부: www.klt.or.kr )

2. 다음 응시지원서를 작성 후, 고사장을 선택합니다. 서울 기준 고사장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.

본인 집과 가장 가까운 곳으로 지원하면 되는데,, 그럴 일은 없겠지만 혹시나 늦어져서

가까운 학교의 티오가 없으면 안 되니 응시하기로 했으면 빠르게 지원을 하는게 좋겠죠?

3. 지원서 작성이 끝났으면 응시료를 결제해야 합니다.

응시료는 33,000으로 다른 자격증시험에 비해선 저렴한 편이고,

좋은 성적을 받아 자격증 발급기준이 되면 자격증을 실물로 발급 받을 수 있는데요.

이 때, 발급 수수료가 5,000원이 듭니다. 나의 피같은 오천원…

+군인과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응시료 할인 대상자입니다! 기준 잘 확인하고 할인 받자구요 -!

4. 응시료까지 결제 하면 모든 응시절차는 끝이 났습니다. 이제 개같이 공부..

시험 당일 준비물



사실 저는.. 재수생입니다.. 작년 3월에 한 번 응시를 했었는데… 아주 광탈을 해버렸죠.

이번에도 그렇지만 저는 KBS성우공채 시험에 응시해서 합격하기 위한 재수죠..

각설하고,, 사실 제가 작년 3월에 시험을 하러갈때 너무 안일한 나머지.. 당일까지 준비물 확인을 안 하다가.. (이런 분은 없겠죠 ㅠㅠ)

아침에 부랴부랴 수험표를 뽑고, 연필과 지우개를 챙겨서 간 안 좋은 기억이 있어서..

그런 분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강조해서 올립니다.

무조건 !! 수험표 미리 뽑아두세요. 진심입니다.

마지막으로 노파심에 수험자 유의사항 첨부해요 -!

저기 적혀있듯 반드시 9:30분 시간 지켜서 가셔야하구요 ,,

제가 추천하는 바는 30분 정도는 일찍 가서 9:00- 9:50까지 (이 때부터 책상 정리하라고 함) 공부했던 것들 복습하는 시간 갖는겁니다.

일찍가면 머리도 개운하고, 기출문제에서 단어들 엄청 많이 나와요. (떨어진 제가 할 말은 아니지만…)

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.

최대한 정확하고, 많은 정보를 드리려고 써봤는데,,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.

궁금한 점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세요.

2024년도 새로운 도전을 해보고싶은데 너무 어려운 것보다는 가볍게 도전하기 좋은

KBS 한국어능력시험 추천합니다.

좋은 하루 되세요 ~!

copyright by 곰고미의 서울생활

댓글 달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필드는 *로 표시됩니다